본문 바로가기

📝 도메인 지식/🎮 게임

[스마일게이트] (22.02.15) 로스트 아크, 스팀 역대 동시 접속자 2위 달성

📰 로스트 아크, 스팀 역대 동시 접속자 2위 달성

  • 기사 날짜 : 2020.08.20 ~ 2022.02.15
  • 관련 업체 : 스마일게이트

📝의견

로스트 아크의 흥행에 대한 수많은 기사가 쏟아졌습니다. 로스트아크의 해외 퍼블리싱 선언부터 최근의 스팀 동시접속자 2위 등극까지의 기사를 읽고, 시간의 흐름대로 정리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데이터 분석은 [문제점 도출 → 가설 설정 → 데이터 수집 → 분석 → 결과 해석 → 활용 방안 도출]의 단계로 이뤄지는데요. 아래의 질문들이 사실을 모으고, 질문하며 문제점을 도출한 첫 번째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아래의 문제점을 하나씩 다뤄보겠습니다.

🔍기사를 느꼈던 궁금증 - 문제인식 단계

  1. 로스트아크의 사전 출시 동시 접속자 50만 명 달성은 다른 게임 대비 얼마나 흥행한 걸까?
  2. 로스트아크의 131만 명의 유저는 어떤 게임에서 유입이 되었을까? 로스트아크에게 가장 유저를 뺏긴 게임은 무엇일까?
  3. 역대 스팀 동시접속 1위에 등극한 흥행 게임들은 정점을 찍은 뒤, 이탈 유저가 언제, 얼마나 발생했을까? (어떤 그래프 모양을 그릴 까?) 과거 그래프를 통해 로스트아크의 그래프도 예측해볼 수 있을까?
  4. 신작의 대기열 이슈는 왜 계속 발생하는가? 개발사는 유저 수치를 어떻게 예측하고 서버에 반영할까? 정식 출시 전, 금강선 디렉터는 목표 동시 접속자 수를 20만으로 밝혔다. 그리고 RPG가 서구권 시장에 나와 20만이라는 동접을 달성하는 것이 벽처럼 느끼기도 하지만 한국 게임도 포텐셜이 있다는 마음으로 20만이라는 숫자를 이야기했다고 이야기했다. 기대를 왜 20만까지 밖에 하지 않았을까?

📢 요약

로스트아크의 북미·유럽 퍼블리싱 공식화 부터 역대 동시접속자 2위 달성까지 주요 사건을 시간의 흐름대로 살펴보시죠.

(20.08) 스마일게이트-아마존 게임즈 독점 퍼블리싱 계약

  • 스마일게이트 RPG는 아마존 게임즈와 북미/유럽 독점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
  • 아마존 게임즈는 아마존의 게임 부문 계열사로, 게임 산업에서 오랜 경험을 가진 경영진 및 개발자로 구성돼 있으며, 자체 개발과 퍼블리싱으로 글로벌 공략을 준비하는 중, 월평균 9억 명 이상의 시청자를 보유한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와 프라임 게이밍, 아마존 웹 서비스(AWS) 등과 연계해 탄탄한 퍼블리싱 역량을 구축

(21.06) 로스트아크의 북미·유럽 퍼블리싱 공식화

  • 21년 6월 10일, 글로벌 글로벌 온라인 게임쇼 '썸머 게임 페스트 2021'에서 연내 북미와 유럽에 로스트아크를 독점 서비스 하며 구체적인 일정은 추후 공개할 예정이라고 선언
  • 북미와 유럽 유저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도 열렸다. 로스트아크 공식 소식을 알릴 '로스트아크 어나운스 사이트'를 시작으로 아마존 사이트 내 브랜드 페이지, 게임 플랫폼 '스팀'의 스토어 페이지, 공식 유튜브와 트위치를 포함한 각종 소셜 미디어 채널이 정식으로 론칭됐다. 특히 브랜드 페이지와 스팀에서는 알파 및 베타 테스트 참여 권한을 포함해 정식 론칭 후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각종 혜택으로 구성된 '파운더스 팩'도 만나볼 수 있다.
  • 이 날부터 16일까지는 대규모 비공개 테스트인 '알파 테스트'(스팀 버전)가 진행된다. 해당 테스트는 파운더스 팩 사전 예약자와 신청을 통해 선정된 모험가들만 참여할 수 있다. 양사는 서구권 모험가들을 위해 음성과 텍스트가 지원되는 영어뿐 아니라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에 대한 텍스트를 지원해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21.09) 로스트아크 북미·유럽 출시 2022년으로 연기

  • ‘로스트아크’의 북미/유럽 퍼블리싱을 맡은 아마존게임즈는 1일(현지시각) ‘로스트아크’의 출시일을 올해에서 2022년 초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게임의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는 이유다.
  • 아마존게임즈는 “6월 진행된 비공개 테크니컬 알파 테스트 이후 텍스트를 번역하고, 버그를 제거하고, 스튜디오에서 녹음하고, 서버 인프라를 열심히 준비해왔다”며 “테스트에서 받은 피드백과 한국 버전의 최근 업데이트를 검토한 결과, 로스트아크를 출시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 아마존게임즈는 출시 연기로 인한 공백기에 비공개시범테스트(CBT)를 실시할 예정이다. CBT는 11월 4일부터 11월 9일까지 진행되며, 이 때 받은 피드백은 로스트아크의 북미/유럽 버전에 반영

(21.11.05) 북미•유럽•남미•호주 CBT 시작

  • ‘북미’, ‘유럽’, ‘남미’, ‘호주’에서 스마일게이트 RPG의 대표작 ‘로스트아크’의 대규모 비공개 테스트(Close Beta Test, 이하 CBT) 시작
  • 특히, 이번 CBT에서는 기존 서비스 예정 지역이던 북미와 유럽뿐만 아니라 ‘남미’와 ‘호주’가 새롭게 포함되어 로스트아크의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

(21.11.19) 북미•유럽•남미•호주 CTB 호평 속에 종료

  • 이번 CBT는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을 통해 북미 기준 11월 4일부터 11일까지 총 7일동안 진행
  • 테스트 첫날인 11월 4일(북미 기준)글로벌 방송 플랫폼 ‘트위치’에서 ‘로스트아크’ 콘텐츠를 시청한 최대 동시 시청자 수는 26만명을 돌파해 전체 카테고리에서 3위를 기록, 이날 로스트아크 관련 콘텐츠를 시청한 전세계 시청자들의 누적 시청 시간은 315만 2700시간을 넘어서기도 했다. 또한, 11월 5일과 6일 주말에도 11만명 이상의 동시 시청자 수를 꾸준히 기록
  • 테스트 플랫폼인 ‘스팀’에서도 로스트아크를 실제로 플레이 한 이용자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5,600개가 넘는 리뷰가 등록된 가운데 95% 이상의 이용자가 긍정적 평가를 내려, 스팀의 이용자 평가 중 가장 높은 ‘압도적으로 긍정적’을 기록
  • 이번 베타 테스트는 기술 안정성 확인을 위해 제한된 인원만 참여가 가능했음에도 불구하고 최대 8만 8천명의 동시 접속자 수를 기록해 스팀 차트 7위에 올랐으며, CBT 시작 당일에는 스팀 차트 중 ‘프리 투 플레이(Free-to play)’ 부문 1위 등극

(22.02.08) 먼저 플레이 가능한 얼리억세스권 등이 포함된 ‘파운더스 팩’ 스팀 판매 1위 등극

  • 스팀에서 판매되는 파운더스 팩은 플래티넘/골드/실버/브론즈 파운더스 팩 등 총 4종이다. 이들 파운더스 팩은 각각 99.99달러부터 14.99달러에 판매되며 가격대에 따라 스킨과 보급 상자 등을 포함해 다양한 혜택을 포함
  • 파운더스 팩 중 가장 비싼 플래티넘 파운더스 팩은 판매 1위, 골드/브론즈/실버 파운더스 팩이 전체 판매 3, 4, 5위를 기록 중
  • 이번 파운더스 팩이 팬들의 관심을 끄는 가장 큰 부분은 바로 헤드 스타트 권한이다. 로스트아크의 북미-유럽 서버 시작은 태평양 표준시 기준 11일이지만, 파운더스 팩 구매자는 헤드 스타트 권한을 통해 3일 이른 8일부터 게임을 먼저 플레이 가능

(22.02.09) 글로벌 사전 출시 첫날 동시 접속자 50만 기록

  • 앞서 8일 파운더스 팩 구매자 대상 사전 출시 첫날, 스팀 통계 페이지 기준 한국 시각 8일부터 9일까지 ‘로스트아크’ 최고 동시 접속자 수는 53만 2,476명을 기록
  • 같은 시간대에서 가장 많은 스팀 유저가 즐기는 게임에 등극한 것. 최고 동시 접속자 수 기준으로는 3위에 해당
  • 패키지 구매해야 즐길 수 있는 사전 출시 단계부터 MMORPG 장르에서는 보기 드문 스팀 다운로드 정체가 벌어질 정도로 인기
  • 개인 방송 시장도 한때 트위치 시청자 수 100만명을 넘어서며 가장 많은 시청자가 지켜본 게임에 등극

(22.02.14) 131만 명 동시 접속으로 스팀 역대 동시접속자 2위 기록

  • 아마존게임즈를 통해 스팀으로 서비스 중인 MMORPG ‘로스트아크’가 스팀 동시접속자 131만명을 돌파한 것이다. (스팀에서 동시접속자 100만명을 돌파한 게임은 한손으로 꼽을 수 있음)
  • 지난 11일, 정식 출시 이후 동시접속자 100만명을 돌파했고 이후에도 사용자가 계속 증가하여 131만명을 돌파한 상황
  • 트위치TV에서도 로스트아크 관련 방송을 보는 동시 시청자 수가 127만 명에 달해 전체 방송 주제 중 1위를 기록
  • 스팀 리뷰에서의 반응으로도 이어졌다. 약 8,000개가 넘는 리뷰가 등록된 가운데 96% 이상의 이용자가 긍정적 평가를 내려, 스팀의 이용자 평가 중 가장 높은 '압도적으로 긍정적'을 기록

(22.02.14) 아마존 서비스에도 수많은 대기열 이슈 발생

  • 글로벌한 클라우드 서버 사업을 벌이는 아마존이 서비스를 맡았지만 수많은 대기열 관련 이슈가 발생하는 상황
  • 특히 유럽의 경우 수 시간에 달하는 대기열 문제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짐. 대기열이 2만명 이상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
  • ‘압도적으로 긍정적’이었던 게임 평가가 서버 이슈 발생 이후 이틀여 만에 폭락한 상황. 비난의 초점은 게임이 아닌 현지 서비스 담당 기업인 아마존의 운영법.
  • 유럽 유저들의 불만이 가중하자 13일(현지시간) 스마일게이트는 해외 홈페이지를 통해 신규 서버 추가 안내

📰연관기사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