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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메인 지식/🎮 게임

[게임 장르] 📢알쏭달쏭 용어가 많은 게임 플랫폼과 장르 정리

🎮게임 플랫폼

  • 모바일게임
  • PC 온라인게임
  • PC 스팀게임
    • 스팀게임이란? 카운터스트라이크, 하프라이프 시리즈 등으로 유명한 개발사 밸브(Valve)가 만든 PC 게임 온라인 유통 시스템, 비자가 온라인에서 PC 게임을 구입한 후 게임을 자신의 PC로 즉시 다운로드 받아서 플레이 할 수 있는 형태
    • 스팀 게임 장점
      • 업데이트 및 패치 설치에 대한 해방 ㅡ최근 PC게임들이 온라인 컨텐츠들을 강화함에 따라 거의 온라인게임과 맞먹을 정도로 업데이트 및 패치 빈도가 잦음 ㅡ일반 패키지를 구입했다면 공식홈페이지에서 패치를 직접 찾아서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수고를 해야 하고, 가끔씩은 운영체제에 따라 에러가 발생해 골치가 아프기도 함 ㅡ스팀에서는 이 모든 과정이 자동입니다. 스팀을 실행시켜두면 업데이트 혹은 패치가 있는 게임은 알아서 설치를 주고 스팀 클리이언트 기반이기에 오류 걱정도 거의 없음
      • 스팀 클라이언트를 통해야 게임이 실행되기 때문에 해킹, 치트에 비교적 안전
      • PC게임과 커뮤니티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 ㅡ스팀 온라인 상점에서는 판매되고 있는 게임들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일부 게임들은 동영상과 평점, 그리고 데모 버전까지도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가 자신에게 맞는 게임을 제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줌 ㅡ커뮤니티 탭에서는 각 게임들의 전용 게시판을 제공할 뿐 아니라 성향이 맞는 유저들끼리 그룹을 형성할 수도 있고, 그 안에서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도 가능
      • 자신이 원하는 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구입하고, 즉시 플레이 할 수 있음
  • PlayStation/Xbox콘솔게임
    • Play Station :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에서 발매 중인 비디오게임 콘솔의 시리즈
    • Xbox : Microsoft에서 제작하는 가정용 게임기
    • Xbox SX의 게임 구독 vs PS5의 독점 타이틀
      • Xbox : 유튜브와 넷플릭스로 우리에게 익숙한 구독형 서비스를 콘솔 게임 시장에 본격적으로 도입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면 매월 만 원이 조금 넘는 금액으로 100여 개의 게임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 PS5 : PS 시리즈는 대표 타이틀을 바탕으로 오랜 시간 콘솔 게임 시장의 절대 강자, 마블 스파이더맨 신작인 ‘마일즈 모랄레스’부터 ‘갓 오브 워’후속편까지,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온 검증된 타이틀들을 오직 PS5를 통해서만 플레이 가능
  • Nintendo콘솔게임
    • 일본의 교토시에 본사를 둔 가전제품·비디오 게임 회사이다. 닌텐도는 마리오 시리즈, 동키콩, 젤다의 전설, 포켓몬스터, 동물의 숲, 스플래툰과 같은 널리 알려진 프랜차이즈 게임을 생산했고, 전 세계의 비디오 게임 전문 회사 가운데 시가총액이 가장 큰 기업
    • 마이크로소프트(MS)의 XBOX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PS)은 복잡한 첨단 게임기로 조작이 어려운 반면 닌텐도는 상대적으로 작동법이 쉽다. "게임기는 조작이 쉬워야 한다"는 게 이와타 전 사장의 원칙
    • 닌텐도 스위치의 흥행
      • 콘솔게임 조사업체 VG차트는 21년 12월 28일, 닌텐도의 스위치가 1억대 판매를 돌파했다고 발표 (스위치 이전까지 1억대 판매를 돌파한 콘솔 게임기는 6개가 있었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1,2, 4, 그리고 닌텐도의 게임보이, NDS, 위)
      • 1억 판매 흥행 이유
        • 출시전부터 하이브리드 게임기라는 독특한 컨셉으로 게임 사용자에게 커다란 주목을 받았음 (스위치는 거치형 가정용 게임기와 휴대 게임기 모두가 가능한 독창적인 컨셉)
        • ‘슈퍼 마리오’와 ‘젤다의 전설’, ‘포켓 몬스터’로 대표되는 닌텐도만의 게임 보유

🔍장르

  • RPG (Role-Playing Game)
    • 반복되는 전투를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키며 특정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
    • 전략적 전투와 캐릭터 성장이 중요하고, 게임에 접속하는 플레이어들의 규모에 따라 MORPG와 MMORPG로 나뉠 수 있다.
  • MORPG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 5명 안팎의 플레이어들이 스테이지를 돌파하는 방식의 역할수행 게임
    • 대표 게임
      • 던전 앤 파이터 : 네오플에서 제작하고 넥슨과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온라인 액션 RPG
      • 디아블로 : 블리자드에서 만든 액션 롤플레잉 게임
  • MMORPG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 한 서버 안에 수천 명 규모 플레이어들이 실시간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
    • 대표 게임: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소울, 바람의 나라
  • ARPG (Action Role-Playing Game)
    • 직접 캐릭터를 조작해 턴제(너 한 턴 나 한 턴으로 순서대로 번갈아가면서 진행하는 게임)나 실시간으로 전투를 치르는 장르
  • TRPG (Tabletop Role-Playing Game)
    • 여러 사람들이 모여 각자가 이야기 속의 인물이 되어 또다른 삶을 체험하는 놀이
    • 롤 플레잉 게임 참가자가 연설을 통해 자신의 캐릭터의 행동을 설명한다. 참가자들에 따라 캐릭터의 특성을 결정한다. 규칙과 지침에 따라 성공하거나 행동이 실패할 수 있다. 규칙 내에서 플레이어가 즉석으로 자유롭게 선택하며, 그들의 선택에 따라 게임의 방향과 결과가 바뀐다.
  • AOS (Aeon Of Strife)
    • 대전액션과 공성전 (상대방의 건물을 공략하는 게 목적인 게임장르)이 결합된 실시간 전략 게임의 부속 장르로 스타크래프트의 설정 중 하나인 끝없는 전쟁을 바탕으로 한 유즈맵 Aeon of Strife이 해당 장르의 첫 게임으로 인지되고 있으며, 워크래프트 3의 유즈맵 게임인 DotA의 유행으로 본격적인 게임 장르로서 인지되기 시작
    • 멀티플레이 온라인 배틀 아레나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개발사인 라이엇 게임즈에서 부르는 이름이며, 밸브 코퍼레이션은 이를 액션 실시간 전략 게임(영어: Action real-time strategy, ARTS)이라고 부르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주로 AOS라고 부르고 있다.
    • 대표 게임:  워크래프트 3의 유즈맵인 DOTA와 카오스, 스탠드 얼론 게임인 도타 2,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리그 오브 레전드, 스마이트, 사이퍼즈, 카오스 온라인, 스타크래프트 2의 시티 오브 템페스트, SUPER EVIL MEGACORP의 베인글로리
  • MOBA(Multiplayer Onlie Battle Arena)
    • 도타와 유사한 게임 규칙을 가지고 있는 모든 작품들을 총괄하는 게임 장르
    • 여러 명의 플레이어가 팀을 이루어 중립 몬스터를 죽이거나 다수의 타워를 부수고 최종적으로 적군의 본진 건물을 파괴하면 승리
    • 두 팀으로 나뉘어 대전을 펼치고 상대방의 건물을 공략하는 게 목적이므로 플레이 간의 협동과 실시간 전략 기술이 게임의 승패를 결정
    • 대표 게임 : 리그 오브 레전드, MXM
  • RTS (Real Time Strategy)
    • 한정된 자원으로 전투에서의 승리를 목표로, 자원 채취, 기지 및 병력 생산이 실시간으로 이뤄짐
    • 플레이어는 아군의 지휘관 역할을 맡아 진영에 속한 모든 유닛을 통제하고 적을 함락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함
    • 실시간으로 진행되므로 빠른 손놀림과 판단력이 승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적군과 아군의 이동 등이 동시에 이뤄지므로 실감나는 전투를 즐길 수 있다
    • 대표 게임 : 듄2, 워크래프트ⅱ, 스타크래프트
  • FPS/TPS
    • FPS(First Person Shooter)
      • 1인칭 시점에서 총기류로 전투를 벌이는 게임으로 다양한 무기와 제한된 탄약을 이용해 조준, 발사하며 빠른 진행과 극적 긴장감이 특징
      • 플레이어와 캐릭터의 시점이 동일하므로 생생한 긴장감을 느낄 수 있고 지형지물과 은폐물을 얼마나 전략적으로 활용하는가에 따라 승패가 결정
      • 대표 게임 : 헤일로, 바이오쇼크, 서든어택
    • TPS(Third Person Shooter)
      • 3인칭 시점에서 총기류로 전투를 벌이는 게임으로 1인칭 슈팅 게임에 비해 더 넓은 시야각을 확보
      • 후방에서 캐릭터를 바라보는 시점에서 사격 전투를 벌이는 게임으로, 발차기, 근접 공격 등 역동적인 액션과 깊은 몰입감을 경험 할 수 있음
      • 대표 게임 : 기어즈 오브 워, 맥스 페인
  • 시뮬레이션
    • 현실과 비슷한 환경을 구현해 간접 체험을 누릴 수 있는 게임
    •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과 전략 게임의 차이 ㅡ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의 목표는 발전과 번영이지만 전략 게임의 목표는 적과 싸워 이기는 것 ㅡ사령관 한 명만 움직일 수 있다면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세부적인 유닛까지 모두 조종할 수 있다면 전략 게임으로 간주하기도 함
    • 전략 시뮬레이션
      • 게임에서 여러 명이 맞붙고 스스로 전략을 주체적으로 선택하는 게임
      • 전략이라는 장르에 맞게 빠른 상황 판단과 각 유닛에 맞는 특성을 이용하여 소수의 적으로 많은 적을 물리치는 전략을 구사
    • 경영/건설 시뮬레이션
      • 제한된 자원이나 시간을 활용해 도시, 정부, 건물, 집단 등을 운영하는 게임
      • 대표 게임 : 황무지에 도시를 건설하는 게임 ‘심시티(Simcity)’
      • 일부 사람들은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과 전략 게임을 혼동하는데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의 목표는 발전과 번영이지만 전략 게임의 목표는 적과 싸워 이기는 것이다. 또한 사령관 한 명만 움직일 수 있다면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세부적인 유닛까지 모두 조종할 수 있다면 전략 게임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 육성 시뮬레이션
      • 살아있는 생명체를 보살피는 게임
      • 대표 게임 : 심즈(The Sims)’(가상의 인간인 심즈를 유아부터 성인까지 성장시켜 개인적인 성취를 이루게 하는 게임), ‘다마고치’
    • 연애 시뮬레이션
      • 데이트를 통해 다른 사람과의 유대감을 높이는 게임
  • 레이싱
    • 1인칭이나 3인칭 관점에서 플레이어가 육지나 바다, 대기의 차량을 이용하여 경주를 벌이는 비디오 게임의 일종
  • 스포츠 게임(Sports Game)
    • 가상의 환경에서 플레이어가 실제 스포츠 종목인 축구, 야구, 농구, 골프 등을 경험하는 게임
    • 현실성을 추구하는 스포츠 게임의 경우, 경기장과 선수 캐릭터, 경기 데이터 등 정확하게 수집된 스포츠 정보를 바탕으로 게임 제작
    • 현실에서 사용되는 경기 규칙을 토대로 제작되기 때문에 다른 장르와 달리 별도의 게임 규칙을 이해하는 데 노력이 적게 소요됨
    • 대표 게임 : 피파, 위닝 일레븐, 차구차구, 팡야
  • 캐쥬얼 게임 (Casual Game)
    • 규칙이 간단하고 비교적 쉽게 조작할 수 있어 장르나 플레이어의 유형에 구애받지 않는 게임
    • 플레이를 위해 긴 시간을 소요해야 하거나 특별하고 어려운 기술을 요구하지 않아, 게임 마니아 외에 일반 대중들을 타깃으로 함
    • 플레이 방식이 단순하고 짧은 시간에 높은 몰입을 유발시키며 플레이어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가볍고 밝은 소재가 대부분
    • 대표 게임 : 테트리스, 크레이지아케이드, 카트라이더, 아라미 퍼즈벤쳐
  • 퍼즐
    • 간단한 구성 조각과 공간이 제공되며 대부분의 퍼즐 게임(테트리스, 비쥬얼드)이 구성 조각을 제거해 점수를 쌓는 형식으로 진행
    • 대표 게임 : 테트리스, 캔디크러쉬 사가, 버블 슈터
  • 로그라이크(Roguelike)
    • 로그(Rogue)는 1980년에 처음 등장한 롤플레잉 게임(RPG)로, 당시 텍스트 위주였던 게임에서 벗어나 던전의 구조나 몬스터 등을 아스키(ASCII)부호를 활용해 시각적으로 표현한 게임게임 진행은 무작위로 생성되는 던전(Dungeon)을 탐험하며 맨 아래층의 보물을 들고 탈출하는 내용을 담았고, 세이브를 지원하지 않으며 캐릭터가 사망하면 그대로 게임이 끝나는 특징
    • 로그는 매번 랜덤하게 던전이 생성되기 때문에 플레이할 때 마다 다른 느낌을 주어 인기를 끌었다. 이후 로그 특유의 높은 난이도와 랜덤 던전 같은 요소를 본딴 게임들을 ‘로그라이크’(Roguelikes)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이는 당당히 하나의 게임 장르로 정착
  • 핵인슬래시(Hack and Slash)
    • 쿼터뷰 시점에 마우스로 적을 클릭해 공격하는 전투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요소보다 다수의 적을 빠르게 쓰러뜨리는 ‘전투’를 강조한 작품
    • 롤플레잉 게임(RPG, Role Playing Game)의 하위 장르 중에 하나로, 스토리나 전략, 역할극의 비중이 낮은 대신 오직 다수의 적들과 싸우는 전투에 집중하는 장르
    • RPG의 복잡한 요소 (방대한 세계관, 세밀한 이야기 등)들을 최대한 멀리하고, ‘눈앞의 적을 쓰러트려야 한다’는 명확하고 쉬운 목표가 주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장르로 손꼽힌다.
    • 대표 게임 : 디아블로 시리즈, 리니지 1편
  • 플랫포머 (platform game, platformer)
    • 플랫폼 게임은 말 그대로 게임에 플랫폼(발판)이 등장한다. 이 플랫폼은 언덕, 층계 등을 포함한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플랫폼 게임에는 점프라는 요소가 필수적이다. 게임 사용자가 캐릭터를 움직이며 여러 플랫폼을 다니는 동안 점프하며 적을 무찌르는 방식의 게임
    • 대표 게임 : 슈퍼마리오, 동키 콩
  • 비디오 게임
    • 콘솔게임이라고 하며, 전용 게임기를 텔레비전이나 모니터의 화면에 연결시켜 작동하는 게임
    • 대표 게임 : 닌텐도의 '위'(Wii), 마이크로소프트(MS)의 '엑스박스360', 소니엔터테인먼트의 '플레이스테이션3' 등이 대부분을 차지
  • 수집형RPG
    • 다양한 매력을 지닌 영웅을 수집하는 것이 핵심인 게임
    • 정통 MMORPG 만큼 과도한 과금을 요구하지는 않고 여러 수집 요소를 모으는 즐거움과 이를 활용한 조합. 그리고 그에 따른 전략이 더욱 중요
    • 대표 게임 : 그라상가, 쿠키런 킹덤, 서머너즈워 백년전쟁
      • (넷마블) 세븐 나이츠2: 기본 46명의 영웅 캐릭터를 수집하고 저마다 특성을 살린 전략적인 전투가 장점, 수집한 캐릭터를 전열, 중열, 후열에 배치하고 전투를 진행하며 영웅을 육성하고 신규 캐릭터를 수집해 나가야 함
  • 미소녀/미소년 비주얼노벨(Visual Novel)
    • 게임의 진행을 묘사함에 있어, 마치 소설처럼 텍스트(Text)의 비중이 극도로 높은 작품들을 총칭하는 장르
    • 화면을 클릭할 때마다 일정량의 문장이 화면에 표시되어 시나리오가 진행되고, 이에 맞춰 준비된 인물·배경의 그림, 배경음악·효과음 등이 전환
    • 텍스트의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 소설이나 전자책과 비슷하다고도 할 수 있지만, 비주얼 노벨은 텍스트에 그림과 음악을 곁들이고, 사용자가 이야기의 진행에 직접 관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
  • 인터렉티브무비
    •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하지만, 조작이 많지 않는 플레이 방식
    •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흐름으로 진행되고 유저의 조작과 CG 영상이 번갈아가며 나타남
    • 대부분 멀티 엔딩을 따르며 유저의 선택으로 엔딩이 바뀌는 장르
    • 대표 게임 : 디트로이트 : 비컴 휴먼
  • 호러 게임 (Horror Game)
    • 유저에게 공포를 주거나, 공포감을 주는 요소를 전면에 내세운 게임
    •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지만, 간혹 잔혹한 비주얼이 없어도 유저들을 ‘깜짝 깜짝’ 놀라게함으로서 공포감을 선사하는 게임들도 있기에 무조건 성인 대상의 게임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하다는 특징
    • 유저 스스로가 ‘경험의 주체’가 된다는 특징, 그런 만큼 호러 게임은 다른 공포 영화나 소설에 비해 느껴지는 긴장감이 큰 편

📢추가 조사 할 내용 또는 궁금점

 

  • 신작 게임을 만들 때 어떤 기준으로 장르와 플랫폼을 선정하는지?
    • 내부 혹은 외부에 있는 유저 데이터 들이 어떻게 쓰이는지?
  • 업체마다 잘 만드는 게임 종류들이 있다면, 잘 만든다의 기준은 무엇인지? 가장 대표 게임들에서 쌓인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해서 게임을 발전시키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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