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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22.01.14) 로스트아크로 날아오른 ‘스마일게이트’

📰 [게임월드]<8> 로스트아크로 날아오른 ‘스마일게이트’


📢요약 및 의견

📝요약

2021년 게임업계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이머들의 신뢰감이 탄탄했던 기업이 있었는데요. 로스트아크를 서비스하는 스마일게이트입니다.

게임업계에선 스마일게이트를 넷마블, 넥슨, 엔씨소프트 등 이른바 3N와 어깨를 나란히하는 빅브러더급 게임회사로 평가하고 있는데요. 특히 지난해 게임업계의 불신으로 타격을 맞은 게임에서 빠져 나온 게이머들이 '로스트아크'로 정착하는 현상이 두드러졌습니다. '로스트아크'는 최고 동시 접속자 24만 명을 돌파했고 지난 7월 이후 순수 이용자 수는 100만 명을 넘어서면서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PC방에서도 MMORPG 장르 중 최고 이용률을 보이고 있죠.

 

‘로스트아크’가 호평을 얻는 비결은 방대한 콘텐츠와 함께 금강선 디렉터를 필두로 한 이용자 친화적 운영이 입니니다. 게이머들 사이에서 ‘스마일게이트=착한 회사’라는 이미지가 굳어진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입니다.

스마일게이트는 그동안 자체 제작 MMORPG ‘로스트아크’의 국내 성공과 ‘에픽세븐’의 슈퍼 크리에이티브 인수로 ‘크로스파이어’와 ‘로스트아크’, ‘에픽세븐’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작품 ‘크로스파이어’가 중국에서 빅히트 치면서 가파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2022년 스마일게이트의 구축한 체제를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1. 로스트아크의 글로벌 서비스 오는 2월에는 ‘로스트아크’의 본격적인 글로벌 서비스가 이뤄집니다. 러시아와 일본 지역에성공적으로 진출한 로스트아크는 스팀 플랫폼을 통해 북미와 유럽, 남미와 오세아니아 등 글로벌 지역에서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현지 게이머들의 반응도 뜨겁습니다. 한정된 인원만 참여하는 CBT에서는 9만 명에 가까운 이용자가 몰리면서 스팀 순위에서 7위까지 오르기도 했죠. CBT 참여자 95%가 긍정 평가를 내리며 출시 전부터 스팀에서 최고 등급인 ‘압도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따냈습니다.
  2. '에픽세븐' 이후 선보이는 '아우터 플레인' ‘에픽세븐’ 이후 두 번째로 선보이는 서브컬처 장르 모바일 RPG인 ‘아우터 플레인’은 연내 출시 목표로 준비 중입니다. 그리고 ‘에픽세븐’의 제작사 슈퍼크리에이티브는 2D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모바일 턴제 RPG를 개발 중입니다.
  3. '크로스파이어' IP 확장 지금의 스마일게이트를 만든 ‘크로스파이어’ IP도 적극 확장합니다. 먼저 콘솔 게임 ‘크로스파이어X’가 오는 2월 10일 Xbox 플랫폼으로 글로벌 출시할 계획입니다. 언리얼 엔진 4를 기반으로 한 그래픽과 원작의 개발 노하우가 집약됐죠. 아울러 ‘크로스파이어2’의 PC와 모바일 버전을 준비 중입니다. 그리고 캐나다의 블랙버드인터렉티브가 개발 중인 PC용 실시간 전략 게임 ‘크로스파이어:리전’도 올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에 로스트아크의 모바일 버전에 대한 소식이 올해 안에 발표될 것이라는 전망에 스마일게이트의 22년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의견

한국형 스팀 모델, 유저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게임 (유저들을 위해 수익성 포기), 게이머들이 사랑하는 회사, IP를 통한 엔터사업(드라마, 가상스타) 확장


📢수치화 & 인사이트 정리

📊수치화  

  • 로스트아크는 최고 동시 접속자 24만 명을 돌파했고 지난 7월 이후 순수 이용자 수는 100만 명을 넘어서면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PC방에서도 MMORPG 장르 중 최고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 스팀 플랫폼을 통해 북미와 유럽, 남미와 오세아니아 등 글로벌 지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지 게이머들의 반응도 뜨겁다. 한정된 인원만 참여하는 CBT에서는 9만 명에 가까운 이용자가 몰리면서 스팀 순위에서 7위까지 오르기도 했다. CBT 참여자 95%가 긍정 평가를 내리며 출시 전부터 스팀에서 최고 등급인 ‘압도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따냈다.

💡인사이트

  • 스마일게이트의 두번째 작품 ‘크로스파이어’가 중국에서 빅히트 치면서 가파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 스마일게이트는 그동안 자체 제작 MMORPG ‘로스트아크’의 국내 성공과 ‘에픽세븐’의 슈퍼 크리에이티브 인수로 ‘크로스파이어’와 ‘로스트아크’, ‘에픽세븐’ 체제를 구축했다.
  • 게임업계에선 스마일게이트를 넷마블, 넥슨, 엔씨소프트 등 이른바 3N와 어깨를 나란히하는 빅브러더급 게임회사로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 스마일게이트는 게이머들의 민심을 제대로 독차지했다. 1월부터 시작된 게임업계 연쇄파동의 직격탄을 맞은 게임에서 빠져나온 ‘난민’ 게이머들이 ‘로스트아크’로 정착하는 현상을 보였다. ‘로스트아크’는 방대한 콘텐츠와 함께 금강선 디렉터를 필두로 한 이용자 친화적 운영이 호평을 얻고 있다. 게이머들 사이에서 ‘스마일게이트=착한 회사’라는 이미지가 굳어진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 오는 2월에는 ‘로스트아크’의 본격적인 글로벌 서비스가 이뤄진다. 러시아와 일본 지역에성공적으로 진출한 로스트아크는 스팀 플랫폼을 통해 북미와 유럽, 남미와 오세아니아 등 글로벌 지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 지금의 스마일게이트를 만든 ‘크로스파이어’ IP를 적극 확장한다. 먼저 콘솔 게임 ‘크로스파이어X’가 오는 2월 10일 Xbox 플랫폼으로 글로벌 출시할 계획이다. 언리얼 엔진 4를 기반으로 한 그래픽과 원작의 개발 노하우가 집약됐다. 아울러 ‘크로스파이어2’의 PC와 모바일 버전을 준비 중이다.
  • 캐나다의 블랙버드인터렉티브가 개발 중인 PC용 실시간 전략 게임 ‘크로스파이어:리전’도 올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 ‘에픽세븐’ 이후 두 번째로 선보이는 서브컬처 장르 모바일 RPG인 ‘아우터 플레인’은 연내 출시 목표로 준비 중이며, ‘에픽세븐’의 제작사 슈퍼크리에이티브는 2D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모바일 턴제 RPG를 개발 중
  • 크로스파이어가 등장한 지난 2007년의 국내엔 넥슨의 서든어택이, 글로벌에선 카운터스트라이크가 FPS의 최강자로 군림했다. 권 최고책임자는 '크로스파이어'의 게임성을 통해 신수요를 창출하는 치밀한 전략을 세웠고 이 전략은 성공했다. 크로스파이어는 중국 게임시장에서 신수요를 만들면서 스마일게이트 성장판 역할
  • 스마일게이트는 현재 비상장사다. 로스트아크를 서비스하는 스마일게이트RPG는 기업공개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2019년 미래에셋대우를 대표 주관사로 선정한 바 있다. 하지만 아직 기업공개와 관련된 구체적인 청사진은 없는 상태다.게임업계의 불신 파동에도 불구하고 로스트아크에 대한 게이머의 신뢰감이 탄탄했다. 게임전문가들이 스마일게이트를 향해 지난해 비교적 선방했다는 평가

🔍추가조사 내용

스마일게이트

  • 스마일게이트 소개 2002년, 스마일게이트는 메가밸류를 창조하고 미래 세대를 위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 ABOUT : DISCOVER MEGA VALUE 스마일게이트는 크고 지속적인 시장 가치를 찾아냅니다.
    • VISION : MEGA VALUE INNOVATORIN ENTERTAINMENT 우리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Mega Value를 찾아내고 혁신하여 선점합니다.즐거운 게임,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유저 친화적 서비스로사랑받는 글로벌 IP 명가로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 OUR GOALS : A JOYFUL WORLD OFTOGETHERNESS 함께하는 즐거운 추억들이 모여 더 나은 내일을 만듭니다
      • 우리의 무대는 언제나 글로벌을 향합니다**.**
      • 우리는 사회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키워나갑니다.
      • 우리는 글로벌 IP 명가로 더 높이 도약합니다.
      • 우리는 멈추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이어갑니다.
  • 매출
    • (21.12) 스마일게이트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조73억원, 영업이익 3,646억원을 기록하면서 ‘1조 클럽’에 입성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14%, 영업이익은 26% 늘어난 수치다.
    • 실적 성장은 해외 매출이 이끌었다. 지난해 해외 매출은 8,43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했으며, 전체 매출의 83.7%를 차지했다.
    • 중국에서 ‘국민 게임’으로 불리는 ‘크로스파이어’가 꾸준한 인기를 끈 가운데 지난 2018년 출시한 ‘로스트아크’와 ‘에픽세븐’이 흥행에 성공한 덕분이다. 로스트아크를 개발한 스마일게이트 RPG는 2018년까지만 해도 영업손실이 390억원에 달했으나 2019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에픽세븐 제작사인 슈퍼크리에이티브는 지난해 24% 증가한 58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실적에 힘을 보탰다.
  • 자회사
    • SMILEGATE HOLDINGS
      • 스마일게이트 그룹을 글로벌 IP명가의 길로 안내하는 1등 항해사 인사, 재무, 법무, 투자, 마케팅, 노무, 홍보, 보안, IT 등 경영 전반의 분야별전문성을 바탕으로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비전과 미션을 제시하고미래 사업을 준비하며 그룹 내 각 법인의 사업을 지원합니다.
    • SMILEGATE ENTERTAINMENT
      • MEGA VALUE IP를 창출하고문화로 키워나가는 글로벌 게임 개발사 잠재력을 가진 IP를 발굴 및 개발하고,탁월한 가치를 지닌 IP로 키워내며 이를 기반으로다양한 IP 경험을 선사하는 문화 콘텐츠를 만듭니다.
      • GLOBAL NO. 1 FPS CROSSFIRE 크로스파이어는 전 세계 동시 접속자 800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누적 10억여 명의 회원을 보유한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FPS게임 입니다.
        • 크로스파이어 IP를 기반으로 한 드라마 ‘천월화선’이 누적 19억 3천만뷰 이상을 기록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드라마 외에도 e스포츠, 영화, 테마파크 등 다양한 분야로 활발한 IP 확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 CF IP를 활용한 글로벌 e스포츠 대표 브랜드인 CROSSFIRE STARS(CFS)는 서비스 지역 내 선발된 CF 최고의 팀들이 모여 경쟁하는 최상위 글로벌 대회입니다.
    • SMILEGATE MEGAPORT
      • 게임으로 하나되는세상을 꿈꾸는 글로벌 컴퍼니 SMILEGATE MEGAPORT는 고객들과의 공감과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두며전 세계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계속해서 서비스 하겠습니다.
      • EPIC SEVEN, TALES RUNNER, MAGICAL ATELIERPLAY THE GAMES! 전세계 300만 유저를 보유한 에픽세븐부터, 오랜시간 서비스해온 테일즈런너, 자체개발한 마술양품점, 그리고 글로벌 기대 신작 라인업까지.메가포트만의 노하우로 한 단계 더 도약합니다.
    • SMILEGATE RPG
      • 유저분들과 함께 멋진 작품을계속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스마일게이트 RPG는 블록버스터 MMORPG인 로스트아크의 개발사로서,최고의 개발력과 진정성 있는 소통을 기반으로모든 RPG팬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기를 소망합니다.
      • LOSTARK WITH ALL RPG FANS 로스트아크는 거대한 세계관과 탄탄하고 방대한 컨텐츠를 가진 블록버스터 MMORPG입니다.웅장하고 감성적인 스토리, 다이나믹한 던전, 긴장감 넘치는 레이드,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포함한다양하면서도 깊이 있는 컨텐츠를 통해 차별화된 RPG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유저와 함께만드는 게임 로스트아크는 유저분들과 함께 만들어 나갑니다. 모든 RPG 팬분들에게 늘 자랑스러운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해 개발하겠습니다.
        • 타협하지 않는 퀄리티 로스트아크는 높은 기술력으로 오랜 개발 기간 끝에 탄생한 AAA급 MMORPG입니다. 타협하지 않고 최고의 퀄리티만을 추구하며, 컨텐츠의 디테일과 완성도를 높여가겠습니다.
        • 오늘보다 나은내일의 로스트아크 초심을 잃지 않겠습니다. 우리가 상상했던, 그리고 여러분이 기대했던 ‘그 게임’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변함없이 나아가겠습니다.
    • SMILEGATE MEGALAB
      • 트렌드를 이끄는 게임 개발을위한 최적의 글로벌 파트너 SMILEGATE MEGALAB은 우수한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차세대 컨텐츠 발굴을위해 투자부터 사업전개까지 파트너와의 동반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방법을제시합니다.
      • IP 성공경험을 공유할글로벌 파트너
      • 크로스파이어, 로스트아크, 에픽세븐 등 글로벌에서 사랑받고 있는 다양한 IP와의 협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 That’s No Moon, Blackbird Interactive, Remedy Entertainment 등 글로벌 성공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파트너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파트너십의 확장으로 글로벌 영향력을 넓혀갑니다.
      • 영역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메가랩 인재들이 파트너의 고민을 함께하며 최고의 방안을 만들어가고 실행을 함께합니다
    • SMILEGATE STOVE (한국형 스팀)
      • 지금까지 없었던 전혀 새로운 차원의 차세대 글로벌 소셜 게임 플랫폼 STOVE에서 유저는 쉽고 편리하게 자신의 상상을 구체적으로 콘텐츠로만들고 다른 글로벌 유저와 공유 및 소통을 할 수 있으며, 개발사와퍼블리셔는 자신의 컨텐츠를 더 많은 글로벌 유저에게 소개하고, 운영 및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 차세대 C2C엔터테인먼트 소셜플랫폼, 스토브
      • STOVE는 단순히 게임을 판매하는 플랫폼이 아니라 유저의 창의/창작을 지원하고, 함께 게임을 성공시켜 나가는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 STOVE 소셜을 통해 게임 및 창작자의 소식에 관심있는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유저들은 게임에 대한 피드백, 커뮤니티 운영, 번역, 마케팅 등 좋아하는 게임의 성공을 위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 1인 창작자나 소규모 개발사도 STOVE 인디 스튜디오를 통해 간편하게 게임을 등록하고, 유저들에게 공개할 수 있습니다. 습작이나 데모 게임도 쉽게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 SMILEGATE WEST
      • 즐거운 경험을 전달하는글로벌 퍼블리셔 SMILEGATE WEST는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북미 및 남미시장에서 No.1 온라인게임 퍼블리셔를 목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 글로벌 800만 동시 접속자 수를 자랑하는 FPS 게임 크로스파이어를 북미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퍼블리싱하였으며, 이를 발판으로 글로벌 No.1 퍼블리셔가 되도록 나아가겠습니다
      • 미국, 캐나다, 브라질, 이집트 등에서 CFS 대회를 성황리에 주최했습니다. 앞으로도 전 세계의 많은 유저들과 함께 e스포츠의 즐거움을 나누겠습니다.
    • SMILEGATE BARCELONA
      • 영원히 기억될 최고의OPEN WORLD 게임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스튜디오에서는 끝없는 탐험의 재미와깊이 있는 스토리로 유저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합니다
      • 글로벌 게임 유저에게 사랑받은 수 많은 AAA급 게임 개발에 참여한 우수한 인재들과 바르셀로나의 중심에 위치한 스튜디오로 최고의 개발 환경을 제공합니다.
      • 전세계 게이머를 만족시킬 대중적인 게임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기존의 성공 공식에 얽매이지않는 새로운 시도로 균형 잡힌 게임 경험을 추구합니다.
    • SMILEGATE AI
      • HUMAN-LIKE AIIN ENTERTAINMENT 스마일게이트 AI는 인간의 다양한 감정과 특성이 녹아 있는 엔터테인먼트분야에서 인간이 어떤 순간 재미를 느끼고 놀라며 울고 웃는지에 초점을맞추어 진짜 인간처럼 상호작용하는 '매력적인 AI'를 만듭니다. 이를 통해우리는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서비스를 진일보 시킵니다.
    • SMILEGATERE ALIES
      • 강력한 문화 콘텐츠를만드는 IP 파워하우스 가능성 있는 IP를 확보하여 이를 통한 영화, 드라마 등 영상 사업을 전개하고,전방위적인 IP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여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 스마일게이트와 국내 최고 영상제작사의 만남
        • 양질의 IP 확보
        • 영화, 드라마 등 영상화 진행
        • IP 사업으로의 확장
    • SMILEGATE INVESTMENT
      • 숨겨진 가치를 찾아투자합니다 우리는 미래가 현재와 다르다는 것을 믿으며 뛰어난 기업에 투자하고지원합니다. 큰 잠재력, 넓은 시장, 지속적인 성장가능성이 우리가 찾는미래입니다.
    • SMILEGATE ASSET MANAGEMENT
      • 글로벌 혁신기업 및 고성장 자산에투자해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자산운용회사 스마일게이트 자산운용은 글로벌 시장에서 혁신을 주도하며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 및 자산을 발굴해 그들과 함께 더 큰 가치를구현해 나갑니다
      • 2021년 12월 기준 11개 펀드에 1,706억원을 운용하며 주요 글로벌 혁신기업에 투자하는 Bamboo 펀드부터 국내 우량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코스닥 벤처 펀드까지 혁신 기업의 성장에 함께 합니다.
      • 첨단 AI 데이터센터 개발 펀드, 스마트 풀필먼트 물류센터 개발 펀드 등의 펀드 운용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AI, 메타버스 등 디지털 기술 혁신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부동산 개발에 먼저 대응합니다.

스마일게이트 주요 게임

  • 크로스 파이어 (FPS)
    • 크로스파이어는 중국, 브라질, 베트남, 북남미, 유럽 등 80개국에서 서비스 중이며, 전 세계 동시 접속자 800만 명을 기록한 전 세계 1위 온라인 FPS게임이다. 상금 규모 10억이 넘는 'CFS'라는 E 스포츠 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게임회사가 개최하는 대회 규모 중 가장 큰 규모이다. 또한 현재까지 크로스파이어로 어마무시한 매출을 이뤄내고 있다. 덕분에 스마일게이트홀딩스는 게임 디벨로퍼 매거진 2012년 7월호에 실린 〈전 세계 TOP개발사 30〉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크로스파이어는 2014년 1월 미국 디지털게임 시장 조사기관인 슈퍼데이터 리서치에서 발표한 전 세계 매출 순위(F2P)1위를 기록했다.
  • 에픽세븐
    • 슈퍼크리에이티브에서 개발하고 스마일게이트에서 배급하는 모바일 RPG게임
    • 에픽세븐은 수려한 2D 그래픽 연출과 방대한 스토리, 다양한 모험 콘텐츠로 '2018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 2018년 11월 8일에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전 세계 153개 국가에 동시 론칭이 된 '에픽세븐'은 론칭과 함께 대만 모바일게임 인기순위 2위(구글/ 애플), 홍콩 모바일게임 인기순위 2위(구글), 싱가포르 모바일게임 인기순위 6위(구글)를 달성
    • 2019년 2월에는 미국, 캐나다, 싱가포르, 홍콩, 대만, 호주 등 북미를 비롯한 글로벌 각국에서 애플 앱스토어 실시간 매출 순위 10위권에 진입했으며, 2019년 11월에는 일본에 정식 출시된 후 출시 일주일 만에 일본 구글 플레이 실시간 매출 순위 9위, 앱스토어 18위 기록
    • 탄탄한 게임성 외에 '에픽세븐' 사업 팀의 친 소통형 운영도 강점으로 통한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유튜브와 트위치 '에픽세븐' 공식 채널을 통해 정기적으로 실시간 채팅으로 전 세계 이용자들과 토론하는 '패치노트 온에어'를 진행 중인데, 매회 2만 명 이상이 시청
    • 글로벌 e스포츠 축제 '에픽세븐 월드아레나 챔피언십'을 개최하며 e스포츠로서의 가능성도 입증했다. 이 대회는 본선 경기 누적 조회 수 50만 건을 돌파하며 웬만한 국내 e스포츠 종목을 크게 따돌리는 성과
    • 지난 2019년 4월부터 4번에 걸친 대형 IP(지식 재산)와의 콜라보레이션도 화제 ('길티기어' 시리즈의 영웅 '솔', '바이켄', '디지' 업데이트와 관련 서브 스토리 '다른세계의 방문자들'을 추가)
  • 로스트아크
    • 스마일게이트 RPG가 개발한 쿼터뷰 액션 MMORPG
    • 2014년 11월 12일 최초 공개했으며 2018년 11월 7일부터 오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다 2019년 12월 4일 정식 오픈
    • ‘로스트아크’가 호평을 얻는 비결은 방대한 콘텐츠와 함께 금강선 디렉터를 필두로 한 이용자 친화적 운영
      • 금 디렉터는 이미 이용자들 사이 '빛강선'이라는 애칭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소통으로 유명하다. 지난 12월 18일 열린 로스트아크의 쇼케이스 행사에서는 직접 게임 캐릭터 탈을 쓰고 등장해 장장 7시간 30분 동안 직접 나서 설명하기도 했다.
      • 당시 그는 게임 내 골드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해 '매출의 17%'를 재투자 개념으로 포기하겠다는 과감한 결단을 밝혔다. 이에 힘입어 로스트아크는 겨울 대규모 이벤트 이후 지난 12월 26일 전주 대비 신규 이용자 수가 5배 넘게 증가하고 월간 순 이용자 수도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대부분 지표가 크게 상승했다.
        • 20, 30대가 주축인 이 게임 이용자들이 자발적인 기부에 나선 건 게임사의 유료 아이템 수익 포기 선언이 계기가 됐다. 지난달 스마일게이트는 많은 사람이 자신의 캐릭터를 가지고 함께 플레이하는 이 게임(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이용자들에게 “연간 매출의 17%를 차지하는 게임 내 유료 거래 수단 서비스를 일부 포기하고 유저들에게 되돌려주겠다”고 밝혔다.
        • 고급 아이템 추가 획득을 위해 더 많은 돈을 쓰게 하는 기능을 없앤 것이다. 그동안 게임업계의 확률형 아이템과 과도한 과금에 불만을 가졌던 이용자들은 게임사의 결단에 환호했다. 발표 이후 이 게임의 월 평균 이용자 수는 기존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 이 회사의 게임은 다른 게임과 비교해 과도하지 않은 과금 체계로 지난해부터 입소문이 났다. 이 게임이 치킨업체 등과 진행한 제휴 이벤트도 “돈쭐(돈+혼쭐, 구매를 통해 기업을 응원하는 것)’을 내주자”는 유저들이 몰려 인기를 끌었다.
      • 이러한 '매출 포기' 결단은 반사효과로 더욱 빛났다. 지난해 확률형 아이템 논란으로 업계 전반의 신뢰가 땅에 떨어진 가운데 이용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던 것.
    • 올해 '로스트아크'는 '북미', '유럽', '남미', '호주'에서 대규모 비공개 테스트를 마무리 한 상황이다. 최근 국내에서 동시 접속자 수 24만 명, 활성 이용자 수 100만 명을 기록하며 대한민국 대표 MMORPG의 반열에 오른 만큼 해외에서도 성공 신화를 쓸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
  • 크로스 파이어 X (콘솔)
  • 마술양품점
  • 소울워커 (세기말 액션 RPG)
  • 슈퍼탱크대작전 (샌드박스 전략 대전)
  • 테이즈런너 (레이싱 게임)

스마일게이트 2022년 신작

  • 신작 RTS '크로스파이어:리전'
    • 캐나다 RTS 전문 개발 스튜디오 블랙버드 인터렉티브가 개발하고 독일의 코흐 미디어(Koch Media)가 퍼블리싱하는 신작
    • 크로스파이어: 리전’은 상반기 스팀 얼리액세스로 출시될 예정
    • 크로스파이어: 리전’은 크로스파어 IP를 활용, 유니티(Unity) 엔진으로 개발된 PC 플랫폼 기반의 차세대 밀리터리 RTS (실시간전략, Real-time strategy) 게임
    • 크로스파이어 세계관인 거대 군사 기업과 테러리스트들 간의 전쟁이 배경이며, 유저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며 본인이 선택한 진영의 승리를 위해 플레이 해야한다. ‘크로스파이어: 리전’은 싱글플레이 캠페인 모드와 다른 유저들과 함께 경쟁/협동하는 멀티플레이어 모드 등을 통해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
  • 서브컬처 장르 모바일 RPG '아우터 플레인'
    • 판타지 서브컬처 모바일 RPG
    • 아우터플레인’은 이세계 판타지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는 서브컬처 장르의 턴제 RPG 모바일 게임이다. 3D 카툰 렌더링으로 구현된 캐릭터, 턴제 기반의 전략적인 전투, 화려한 액션 연출이 특징이다. 또한 서브컬처 취향의 이용자들이 좋아할 만한 매력적인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캐릭터와 스토리 매력을 더하고 있다.
    • 아우터플레인은 게임에서는 많이 다루지 않았던 판타지 이세계 소환물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아우터플레인을 통해 서브컬처 팬 및 일반 게임 유저들 모두 신선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게임
    • 아우터플레인은 내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

한국형 스팀, 스마일게이트 스토브 2021년 영엽이익 흑자전환 성공

  • 스마일게이트스토브는 지난 2021년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2016년 설립 이후 처음으로 달성한 성과다. 스마일게이트스토브가 운영하는 스토브는 밸브의 '스팀'처럼 게임을 온보딩하고 실행하는 게임 플랫폼이다.
  • 스토브는 현재 자사 대표 게임은 물론 인디 플랫폼 '스토브 인디'를 별도 마련해 생태계 확장과 게임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 우선 스마일게이트 대표 IP(지식재산권) 로스트아크와 에픽세븐이 성장세를 이끌었다. 로스트아크는 지난해 최대 동시접속자 수 24만명, 월간활성이용자수(MAU) 100만명을 달성했다. 에픽세븐은 누적 다운로드 수 500만회 돌파했다. 스마일게이트가 로스트아크 등 글로벌 확장을 예고한 만큼 스토브 성장세도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 지난해 스토브 MAU는 전년대비 80% 증가했다. 스토브 인디가 인디게임 플랫폼으로 본격 자리잡으면서 MAU 증가에 기여했다.
  • 스토브 인디에서 서비스되는 게임 수는 2020년에 비해 300% 늘어났다. 또 지난해 말 기준 100여개 정식 라이브 게임과 200여개 데모 버전 게임도 온보딩된 상태다. 이외 매장용 VR(가상현실) 게임 플랫폼 '스토브 VR'도 꾸준히 신작을 추가하며 성장세에 기여했다.
  • 2022년은 △해외 게임 IP소싱, △신개념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피풀(P.pool)' 연내 출시 △스토브 인디 스토브 VR 서비스 타이틀 확대 △'티타이니 온라인', '아우터 플레인' 등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 신작 온보딩을 통해 게임 플랫폼으로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할 예정

스마일게이트 AI센터, 악플 혐오 발언 데이터셋 구축

  • 스마일게이트 AI센터는 최근 온라인 공간에서 혐오 표현이 광범위하게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이를 선제적으로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악플 및 혐오 발언 데이터셋을 구축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식 콘텐츠 스타트업 언더스코어와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 데이터는 2019년 1월 1일부터 2021년 7월 1일까지 포털 사이트, 커뮤니티 등 다양한 웹사이트의 게시글에서 수집됐다.
  • 이번에 수집된 데이터는 스마일게이트 AI센터 깃허브 페이지를 통해 이달 중 공개
  • 스마일게이트는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실시해 확보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혐오 표현을 더 높은 정확도로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는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

스마일게이트의 버추얼 아티스트 한유아

  • 한유아는 스마일게이트가 자체 개발한 VR(가상현실) 게임 ‘포커스온유(FOCUS on YOU)의 히로인으로, 첫사랑을 떠올리게 하는 풋풋한 이미지와 개성 넘치는 캐릭터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 스마일게이트는 VFX(Visual Effects) 및 VR(virtual reality) 등 특수효과 분야에서 괄목할 행보를 보여 온 스튜디오 ㈜자이언트스텝과 손잡고 한유아를 매력적인 셀럽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한유아는 자이언트스텝의 ‘인공지능(AI) 기반 버추얼 휴먼 솔루션’과 ‘리얼 타임 엔진기술 기반 실시간 콘텐츠 솔루션’을 통해 실제 사람 같은 한층 고도화된 모습으로 대중과 소통에 나선다.

스마일게이트 대표

  • 스마일게이트가 3N의 목전까지 추격한 원동력은 바로 권혁빈 비전제시 최고책임자와 장인아 대표, 성준호 의장의 성과가 크다.
  • 권혁빈 비전제시 최고책임자
    • 서강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권 최고책임자는 삼성전자 취업을 포기하고 게임 개발사를 만들겠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 스마일게이트를 창업
    • 크로스파이어가 등장한 지난 2007년의 국내엔 넥슨의 서든어택이, 글로벌에선 카운터스트라이크가 FPS의 최강자로 군림했다. 권 최고책임자는 '크로스파이어'의 게임성을 통해 신수요를 창출하는 치밀한 전략을 세웠고 이 전략은 성공했다. 크로스파이어는 중국 게임시장에서 신수요를 만들면서 스마일게이트 성장판 역할을 했다.
  • 장인아 대표
    • 크로스파이어가 중국시장을 공략할 당시 차이나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한 또 다른 인물은 장인아 대표다. 장 대표는 2007년 스마일게이트에 게임 개발자로 입사한 뒤 크로스파이어 총괄 PD로서 권 최고책임자와 함께 ‘크로스파이어’의 중국 진출을 이끈 1등 공신이다.
    • 현재는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대표와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대표를 겸임하면서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최근엔 크로스파이어 IP 확장 사업에도 매진하고 있다. 장 대표는 지금까지의 업적을 통해 포브스가 꼽은 ’2020 가장 영향력 있는 아시아 여성기업인‘에 선정되는 영광까지 안았다.
  • 성준호 의장
    • 수많은 스마일게이트 계열사를 게임 외적인 부분은 성준호 의장이 총괄하고 있다.
    • MVP 창업투자 출신인 성 의장은 과거 ‘크로스파이어’ 서비스 초기인 스마일게이트에 대한 투자를 주도했다. 이후 2011년 MVP 창업투자를 스마일게이트가 인수한 뒤 성 의장도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 임원으로 발탁됐다.
    • 성 의장은 경영전문가로서 2019년 1월 지주사인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대표 취임한 뒤 스마일게이트 그룹내 계열사를 관리하고 사업 교류를 통한 시너지 창출 등 다양한 노하우를 쌓았다. 이에 2020년 7월 스마일게이트의 경영 협의체 의장으로도 선출됐다.

용어 정리

  • 테스트
    • 알파 테스트 (Alpha Test) : 자사 직원으로 하는 테스트
    • 베타 테스트 (Beta Teat) : 정식서비스에 앞서 외부를 대상으로 하는 테스트
    • CBT(Closed Beta Test) : 공모 또는 특정 인력풀을 모집, 활용하여 외부에 공개하기 전의 콘텐츠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테스트
    • OBT(Open Beta Test)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외부 테스트를 의미한다. 인원에 제한이 없거나 있더라도 그 폭이 매우 커 사실삼 참가에 제한이 없는 테스트로 다수의 접속자가 온라인 게임에 접속하게 되므로 네트워크의 안정성 등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도 흔히 병행, OBT 단계에서는 게임에 대한 평가가 주로 이루어 지는 단계이므로 정식 서비스의 시기와 방식 등을 결정짓는 데에 중요한 역할
    • FFT(Family & Friend Test) : 친분이 있거나 테스트를 위한 전문적 지식을 가진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짧은 기간 동안의 테스트를 의미한다. FFT는 콘텐츠의 외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비밀유지동의(NDA)'를 거치기도 하며, 이 과정을 통해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검증
  • 스팀 얼리 엑세스
    게임이 출시하기 전에 게임을 구매하여 출시 전, 즉 개발 단계의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얼리 엑세스 게임들은 개발이 완성되지 않은, 미완성의 게임이다. 게임 개발 단계처럼 완전 초기 일 수도 있고 베타 단계처럼 어느정도 틀은 잡혀있을 수도 있다. 얼리엑세스로 출시된 게임들을 구매할 때는 각종 버그나 오류역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한다. 얼리 엑세스로 출시하는 이유는 클라우드 펀딩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 자본이 필요하다. 벤처나 소기업의 경우 자본에 큰 제한이 있으며 마땅한 투자를 받을 곳도 없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얼리 엑세스로 출시를 하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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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추가 조사 내용

  • 테크니컬 테스트 결과는 어떤 관점으로 분석하고, 향후 게임 출시에 어떻게 반영하는건지? 게임사별로 노하우가 있는지??
    • 이번 ‘크로스파이어: 리전’ 테크니컬 테스트에서는 두 개의 집단 블랙리스트(Blacklist)와 글로벌리스크(Global Risk)에서 지휘관(Commander)를 선택, 2개의 맵에서 1대1 혹은 3대3 대전 모드를 체험해볼 수 있다. ‘크로스파이어: 리전’ 테크니컬 테스트는 오는 19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글로벌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Steam)을 통해 진행된다. 테스트 참가를 원하는 유저는 스팀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연관기사 링크

 

💡 <Youtube면접왕 이형>에서 나온 경제 신문스크랩 양식으로 도메인 지식을 스터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