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분석/🎈 개인

[스마일게이트] 스팀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한 130 만 유저는 어디서 왔을까? (2/2)

2022년 2월 12일,   로스트 아크가  스팀 역대 동시 접속자 2위 달성  기사를 보고 궁금한 점을 도출했습니다. 궁금한 점을 토대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점을 정리했는데요. 데이터 분석 단계인 [문제점 도출 → 가설 설정 → 데이터 수집 → 데이터 준비 → 분석 및 결과 해석 → 활용 방안 도출] 중 첫 번째 단계를 수행한 것인데요. 오늘은 도출한 문제점을 통해 가설 설정, 데이터 수집, 분석 및 결과 해석까지 진행해봤습니다. 

 

[로스트아크] 스팀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한 130 만 유저는 어디서 왔을까? (1/2)에서는 가설1. 스팀 이용자 수 증가로 인해 로스트아크에 많은 유입이 발생했을 것이다 분석을 다뤘습니다. 

 

[로스트아크] 스팀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한 130 만 유저는 어디서 왔을까? (2/2)에서는 가설 2. 로스트아크와 유사한 장르 게임의 유저들을 흡수했을 것이다. 분석과 결과 해석을 다루겠습니다. 


가설 2. 로스트아크와 유사한 장르 게임의 유저들을 흡수했을 것이다.

① 결과 요약

  • 로스트아크와의 유사도와 로스트아크 출시 이후 증감량은, 상관계수 -0.3으로 낮은 음의 상관관계임을 알 수 있습니다.
  • 로스트아크와 유사도가 높은 path of exile과 New World의 유저는 많이 감소했지만, 전체적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② 분석

  • 비교 게임 기준 설정
    • 로스트 아크는 스팀에서 20개 태그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중 상위 5가지 태그(MMORPG, Action RPG, Action, RPG, Hack and Slash)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 5개 태그((MMORPG, Action RPG, Action, RPG, Hack and Slash) 별로 역대 동시 접속자 수 상위 10개 게임을 선정했습니다.
    • 태그가 중복되는 게임도 있어서 총 27개 게임이 선정됐습니다.
  • 로스트아크 출시 전주 대비 증감량과 증감률 비교
    • 27개 게임 중 22개 게임이 로스트아크 출시 전 주 대비 하락했고, 하락한 접속자 수 합계는 931,505명입니다.
    • 5개 게임은 로스트아크 출시 전 주 대비 상승했고 상승한 접속자 수 합계는 374,307명입니다.
    • Path of Exile은 227,463명으로, 가장 많이 하락했고 PUBG : BATTLEGROUNDS는 126,209명으로 가장 많이 상승했습니다.

  • 유사도 계산
    • A라는 게임이 로스트아크와 얼마나 유사한가를 스팀에서 분류한 게임 별 태그를 사용하여 계산했습니다.
    • 교집합을 합집합으로 나누는 자카드 유사도 공식을 사용했습니다.

  • 유사도를 계산하면, LOSTARK와 Path of Exile은 교집합은 15개이고, 합집합은 25개여서 60% 유사하다 가 도출됩니다.

  • 로스트아크와의 유사도와 출시 전주 대비 증감률
    • Path of exile과 New World는 유사도도 높고, 감소한 유저 수도 많습니다. 로스트아크는 Path of exile과 New World의 유저들을 많이 흡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 상관 분석
    • 로스트아크와의 유사도와 출시 전주 대비 증감량 두 변수의 상관분석 결과, 상관계수 -0.3으로 낮은 음의 상관관계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결과 해석 ──

  • 스팀 이용자 수와 로스트아크 이용자 수의 상관관계 (상관계수 0.89)는 매우 높고, 로스트아크와의 유사도와 로스트아크 출시 이후 증감량은 상관관계(상관계수 -0.3)가 낮습니다.
  • 로스트아크의 130만 유저는 로스트아크와 유사한 장르 게임 유저들을 흡수한 것보다, 스팀 이용자 수 증가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로스트아크 출시 이후 일주일 간 스팀 이용자 수 합계는 로스트아크 출시 전주 합계 대비 209만 명 증가)
  • 스팀 이용자 수 증가보다 로스트아크 이용자 수가 더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트위치 등을 이용해 글로벌 마케팅을 하면서 유저들에게 성공적으로 다가갔고, 스팀 유저가 점점 커지는 상황이었기에 빠르게 130만 명을 달성한 걸로 보입니다. 유사 장르인 path of exile과 New World 유저를 흡수한 영향도 있었습니다.
  • 스마일게이트는 Path of exile과 New World의 유저를 더 많이 흡수하기 위해, 마케팅, 이벤트 등 해당 게임의 좋은 점을 많이 차용하는 점으로 운영 방향성을 가져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