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12일, 로스트 아크가 스팀 역대 동시 접속자 2위 달성 기사를 보고 궁금한 점을 도출했습니다. 궁금한 점을 토대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점을 정리했는데요. 데이터 분석 단계인 [문제점 도출 → 가설 설정 → 데이터 수집 → 데이터 준비 → 분석 및 결과 해석 → 활용 방안 도출] 중 첫 번째 단계를 수행한 것인데요. 오늘은 도출한 문제점을 통해 가설 설정, 데이터 수집, 분석 및 결과 해석까지 진행해봤습니다.
[로스트아크] 스팀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한 130 만 유저는 어디서 왔을까? (1/2)에서는 가설1. 스팀 이용자 수 증가로 인해 로스트아크에 많은 유입이 발생했을 것이다 분석을 다뤄보겠습니다.
문제 인식의 단계 ──
- 진행 배경
로스트아크는 사전 출시에서는 접속자 50만 명 달성, 정식 출시 후에는 동시 접속자 역대 2위 기록인 132만 명을 달성할 정도로 흥행했습니다.
- 문제 파악
로스트아크를 플레이 한 130만 유저는 어디서 유입되었을까요? 동 기간 내 스팀의 이용자 수가 증가 한 건지, 다른 게임의 이용자가 이탈하여 로스트아크로 유입된건지 스팀 데이터를 통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가설 설정 ──
- 가설 1. 스팀 이용자 수 증가로 인해 로스트아크에 많은 유입이 발생했을 것이다
- 가설 2. 로스트아크와 유사한 장르 게임의 유저들을 흡수했을 것이다.
데이터 준비 ──
- 스팀 DB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 동시 접속자 수, 게임 장르 태그 등)
데이터 분석 ──
가설 1. 스팀 이용자 수 증가로 인해 로스트아크에 많은 유입이 발생했을 것이다
① 결과 요약
- 로스트아크 출시 이후 일주일 간 스팀 이용자 수 합계는 로스트아크 출시 전주 합계 대비 209만 명 증가했습니다.
- 스팀과 로스트아크의 동시 접속자 수는 상관계수 0.89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② 분석
- [기간 : 2/8(화)~2/18(금)] 스팀과 로스트아크의 동시 접속자 수 현황
- 로스트아크는 2/8(화) 사전 출시에선 동시 접속자 50만 명을 달성하고, 2/11(금) 22시 정식 출시 이후 2/12(토)에 130만 명을 달성했습니다.
- 스팀은 2/13(일)에 역대 동시 접속자 수 1위인 2,944만 명을 달성했습니다.
- 스팀 동시접속자 증가량 측정을 위한 비교 기준 설정
로스트아크 정식 출시 이후인 [2/12(토) ~ 2/18(금)] 을 기준으로, 한 달 전인 [1/15(토)~1/21(금)]부터 4개 그룹과 비교했습니다.
- 스팀 동시접속자 증가량 비교
- 요일 별로 5개 그룹을 비교한 결과, 로스트아크 출시 이후 스팀 이용자는 5개 요일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 합계를 비교해 보면, 전주(2/5~2/11) 대비 209만 명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상관 분석
스팀 동시접속자와 로스트아크 동시 접속자 두 변수의 상관분석 결과, 상관계수 0.89로 어떤 변수가 증가할 때 다른 변수가 함께 증가하는 높은 양의 상관관계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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