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회고 기록/😚 일상 회고

[220803]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우피(oopy)로 웹페이지로 만들기 (+39전 40기 끝에 구글에 입사한 사나이)

💡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수정

부트 캠프(데잇걸즈) 방학(8/1~8/3)을 맞아, 이력서를 수정했습니다. 크게 세 가지 기준으로 수정했는데요. 기존에는 원티드나 서핏에서 제공하는 이력서 양식을 활용했는데, 스토리 텔링을 위해 우피(oopy)에서 제공 하는 템플릿을 활용했습니다.

 

1.  상반기 회고 내용 반영

면접 때 받은 질문과 답변 내용을 정리 후 회고 한 내용을 이력서에 반영했습니다. 회고는 정말 중요합니다! 면접 당시에는 몰랐던 부분을 정말 많이 알 수 있고, 다음 면접 때 어떤 것을 반영해야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죠. 합격 후에 지금까지 진행한 면접과 회고 내용을 정리해서 글로 정리하겠습니다.

  • 면접관이 관심 보인 경험 위주로 부각
  • 면접관이 이해하기 어려워서 면접 때 질문한 내용을 더 쉽고 가독성 높게 수정 

2.  이력서 피드백 내용 반영

이력서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는 정말 부끄럽습니다. 저 역시 혼자 수정하다가 탈락의 반복을 겪은 뒤 전 회사 선배들과 취업한 친구에게 피드백을 부탁했는데요. 피드백을 받으니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선배들은 면접관으로 들어간 경험이 있기 때문에 면접관 입장에서 이야기해줄 뿐만 아니라, 제가 놓치고 있던 저의 강점을 이야기해주신 분도 계십니다. 꼭 누군가에게 보여줘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 자칫하다 일관성 없어 보이기 쉬우니, 스토리텔링으로 경험 잇기
  • 지원동기나 관심에 대한 부분 앞에 추가하기

3.  이력서 관련 강의 반영  

이력서 관련 강의를 다시 찾아봤습니다. 면접왕 이형님은 취준생들에게 정말 유명한 분이니, 다들 아실건데요. 원티드에서 '이력서 부탁해'라는 영상을 무료로 볼 수 있게 제공한 것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원티드 데이터 분석가 '임휘진'님이 원티드에 쌓인 합격 자소서와 불합격 자소서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가 인상 깊고 재밌었습니다. 시간이 없다면, '백승엽' 사업 개발 팀장님의 강의는 꼭 듣길 바랍니다! 취준생으로 잊기 쉬운 면접관 관점을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강의였습니다.

  • 1) 원티드 '이력서를 부탁해' 영상
    ㄴ이력서의 목적은 설득 (솔직히 5분이상 안 보니 제한된 시간 내에 나를 어필할 수 있어야 함)
    ㄴ업무보다는 성과 중심으로 강조하고, 가장 중요한 것 만 남기기
    ㄴ나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있진 않은지 확인 
  • 2) 유튜브, 면접왕 이형 영상
    ㄴ지원동기를 위해 경제 신문 스크랩 필수 (정략적인 실적과 트렌드(기술)이 되는 키워드 찾기)


🔍우피(oopy)로 노션 이력서 만들기

노션으로 이력서를 만든 뒤, 우피(oopy)로 웹사이트로 만들었습니다. 우피는 노션을 웹사이트로 만들어주는데, 노션을 PDF로 변환했을 때, 발생하는 폰트나 가독성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유료 모델이지만, 이력서를 접수하는 기간에 이용할 만한 곳입니다.  가입 시 추천인 코드에 h-go-getter.oopy.io를 입력하시면 50%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제가 만든 이력서를 공개합니다. 좋은 기회를 함께하고 싶으면 언제든 연락 주세요!

https://h-go-getter.oopy.io/?utm_source=tistory 

 


39전 40기 끝에 구글에 입사한 사나이

데이터 분석가 취업준비를 하다가' 데이터 분석 직무 합격자' 분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궁금했던 점을 물어보고,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요. 저한테 아래의 이미지를 보내주시며 이런 말을 해주셨습니다. 

저도 정말 많이 떨어졌어요, 복기 잘하시고 준비 잘하시면 돌고 돌아 더 좋은 데 가실 거예요.

정말 큰 힘이 되었는데요.  오늘 미라클레터라는 IT 뉴스 레터를 읽다가, 40번 구글을 두드린 끝에 합격한 타일러 코헨의 이야기를 소개받았습니다. 작년 8월부터 구글에 지원하고 떨어지고 지원하고를 반복했는데요. 타일러 코헨은 링크드인을 통해 그동안 구글에 지원했던 날짜와 탈락 메시지 등을 꼼꼼히 기록해뒀다고 합니다. 코헨을 보면서 끈기 있게 될 때까지 하면 성공해내는구나 감탄을 했는데요. 어떠한 목표던지 끈기 있게 두드리면 해낼 수 있습니다. 지금은 목표가 취업이더라도, 취업 후에 만나는 많은 목표들에도 적용되는 말이죠! 

출처 : 미라클레터 뉴스레터, 코헨의 끝없는 도전 (링크드인)  (이미지를 클릭하면 뉴스레터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