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시장 '공룡 플랫폼' 향하는 리멤버, 자소설닷컴도 품었다
- 기사 날짜 : 2022.07.28
- 관련 업체 : 리멤버
- 기사 링크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72810060512474
📢요약 및 의견
📝요약
명함 및 커리어 관리 플랫폼 '리멤버'를 운영하는 드라마앤컴퍼니가 신입 채용 전문 플랫폼 '자소설닷컴'을 인수했다 자소설닷컴은 누적 가입자 80만 명을 보유한 신입 채용 플랫폼이다. 취업준비생, 중고 신입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취업, 이직, 채용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기업·공기업 취업에 특화된 플랫폼으로 상위 20개 대학 졸업생의 70%가 이용하고 있다.
리멤버는 이번 자소설닷컴 인수를 통해 신입 채용 시장에서부터 우수 인력을 사전 선점해 양질의 인재풀을 확보하는 한편 기업을 대상으로 신입과 경력을 아우르는 종합 채용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양측은 통합회원 체제를 도입해 효율적으로 우수 인재를 관리하고 플랫폼별 채용 상품을 하나로 결합한 패키지 판매를 통해 사업 성장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의견
2020년 김담형 웹 리더 인터뷰를 보면 아래와 같은 이야기가 나온다.
"중복도, 과거정보도 당연히 있다. 그러나 그런 것은 DB로 활용이 가능하다. 커리어 서비스를 통해 채용에 힘을 쏟고 있으므로 의미가 있다. 7년간 쌓인 데이터가 있다는 것은 회원들의 7년간 커리어가 있다는 뜻이 된다. 어느 회사의 어떤 직급으로 일하다가 언제 이직했고, 또 어떤 발령을 받거나 승진한 데이터가 있으면 다음에는 어떤 회사로 이직해도 잘 맞겠다는 추론을 할 수 있다. 이 사람과 비슷한 커리어를 가진 사람이 어떻게 이직했다, 라는 데이터가 있으므로 비슷한 사람의 경우에 커리어 패스를 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데이터가 곧 회원들의 커리어라는 말이 인상깊었다. 커리어를 개척해나가는 것이 중요하지만, 대부분은 많은 사람들의 사례를 참고하는 경우가 많다. 본인 회사 선배의 커리어가 곧 자신의 커리어라는 생각에, 두려워 퇴사한 사람도 많으니 말이다. 커리어에 대한 방향을 데이터를 통해 제시해주고, 더 성장할 수 있는 커리어를 제안해주고 더 나은 사회를 일조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치열한 채용 시장에서 리멤버는 데이터라는 어마 무시한 강점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수치화 & 인사이트 정리
📊수치화
- 자소설닷컴은 누적 가입자 80만 명을 보유한 신입 채용 플랫폼, 대기업·공기업 취업에 특화되어 있으며 상위 20개 대학 졸업생의 70%가 이용하고 있다.
💡인사이트
- 리멤버는 명함관리 앱을 기반으로 성장해서, 명함을 주고받는 경력직의 커리어 관리와 채용에 특화된 서비스였는데 신입 채용 서비스를 인수함으로써 고객군의 확대를 이뤄냈다고 볼 수 있다..
🔍추가조사 내용
드라마앤컴퍼니 (리멤버)?
- '리멤버'는 2014년 1월 출시한 명한 관리 앱
- 세상에 없던 새로운 아이디어로 시작한 서비스는 아니었지만, 두 가지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우위 차지
(1) '정확성'
: 출시 당시 카메라 인식 그대로 정보를 옮기는(OCR)은 고도화 상태가 아니어서, 등록 후에 이용자가 수정하는 일이 빈번했음, 리멤버는 담당 직원이 '수기 작성'해서 이용자의 편리함 극대화 (현재는 기술 개발로 95% 자동 입력)
(2) '무료'
: 일정 기간을 무료 버전 이용 후 결제 유도하는 '부분 유료 방식'인 경쟁사와 달리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무료 - 차별화 포인트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 (누적 가입자는 350만 명, 사용자가 등록한 명함은 3억 장)
- 문제는 수익 창출, 무료 서비스 제공으로 수익화 방안이 없고 적자가 지속되는 문제 (그림 1 참고)
- 수익화 방안으로 채용 시장 공략 채택, 2019년 맞춤형 구인 구직 서비스인 '리멤버 커리어'출시
수많은 명함 정보를 보유한 만큼,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적합한 인재를 리멤버가 보유한 인재 풀(Pool)에서 찾을 수 있다는 점 제시, (실제 지난 5월 기준 기업에서 리멤버 사용자에게 제안한 스카웃 건수는 222만 1729건) - 2021년 말 1,600억 규모의 시리즈 D 투자 유치 이후 사업 확대 적극 추진 중 (활발한 M&A)
(1) 전문가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 '이안 손 앤 컴퍼니'인수
(2) 신입·인턴 채용 전문 플랫폼 '슈퍼루키' 인수
(3) '자소설 닷컴' 인수
리멤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리멤버의 목표?
직장인 필수 앱 (종합 비즈니스 포털)
- 리멤버는 명함관리 앱에서 → 채용 플랫폼으로 진화해왔는데 → 궁극적으론 비즈니스를 할 때 필요한 사람과 정보를 모두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의 진화를 꿈꾸고 있다.
- 커리어 커뮤니티, 나우, 명합첩까지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며 일하는 사람들과 성공적인 기회들을 연결하는 종합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리멤버의 차별점은 데이터!
- 리멤버의 이용자 풀을 보겠습니다. 가입자 수가 2013년 창업 이래 누적 350만 명입니다. 주로 비교되는 플랫폼들과 비교했을 때 높은 편인데요. 서비스에 차이가 있지만 △원티드는 200만 명(한국, 아시아 5개국) △블라인드는 한국 360만 명(미국 포함 500만 명)의 가입자 수를 각각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리멤버의 경우 350만 명의 가입자들이 등록한 명함이 3억 장인데요. 명함 정보엔 회사, 부서, 직책, 주소 등이 담겨있죠. 변경 업데이트도 가능하고요.
- 이용자들이 명함 외 프로필 등록을 하면 경력, 전문분야, 스킬 등의 데이터도 차곡차곡 쌓입니다. 이력서를 따로 첨부할 필요 없이 입력하면 이력서로 뽑아낼 수 있게 해 놨죠. 그대로 커리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요. 이 ‘프로필’을 리멤버는 최대 강점으로 보고 있는데요. 단순히 로그인만 하고 이메일 주소만 남긴 회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많은 데이터를 주는 회원이죠.
- 커리어에 등록된 프로필은 80만 명인데요. 더 큰 경쟁력은 이들이 현 직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현직자’이자 기업의 ‘핵심인재’들이라는 겁니다. 커리어 주 이용층은 지난해 4월 기준 3040 직장인이 68%입니다. 과장~부장급이 59%를 차지하고요. 대기업 인재 수가 29만 1000명, 전문직(경영·금융, 의료, 법률, 회계·세무) 인재 수가 13만 9000명입니다. 주로 잡포털 방문 경험은 없지만, 좋은 기회가 온다면 이직하겠다는 ‘전문성 높은 소극적 구직자’들인데요. 그리고 이들이 주로 리멤버 내에서 인맥관리, 지식교류, 뉴스 소비 등을 해왔습니다. 커리어적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들이죠. 기업과 헤드헌터 등의 입장에서 매력적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리멤버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
(1) 채용 솔루션
- 채용 솔루션 사업을 적극적으로 키우고 있다. 예컨대 ‘마케팅’이라고 검색어를 넣으면 리멤버 등록 회원 중 직무 연관성이 있는 사람들의 프로필 정보가 나오는 것이다. 사업 확장의 핵심은 데이터다. 현재 리멤버에 자신의 프로필을 등록한 이용자가 100만 명 이상이다. 기업들이 리멤버 채용 솔루션을 이용하면 국내 직장인 100만 명의 프로필 정보를 살펴볼 수 있게 된 셈이다. 최 대표는 “리멤버의 채용 솔루션을 이용하면 프로필을 등록한 사람에게 메시지도 보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2) 전문가 네트워크
- 리멤버는 최근 전문가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인 이안손앤컴퍼니를 인수했다. 전문가들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위해서다. 이안손앤컴퍼니는 기업에서 시장조사, 벤치마킹, 기업실사 등을 위해 필요한 전문가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3만여 명의 산업별 전문가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다수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활용해 국내외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전문가 자문 연결, 인터뷰 대행 등을 해준다.
(3) 소비자 리서치
- 리멤버 리서치에는 이용자 본인이 직접 등록한 명함 데이터가 살아 숨 쉬고 있다. “살아있다”고 표현한 이유는 이직을 하거나 전직을 했을 때, 또는 승진을 하거나 부서가 바뀌었을 때 이용자 본인이 직접 그 데이터를 수정하기 때문이다.
- “특정 패널 대상으로 무언가를 묻고 싶을 때 그 대상을 콕 찍어 물을 수 있으니 정확도가 높고, 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리멤버가 이미 잘 분류된 데이터베이스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 기존 설문 플랫폼들은 보상을 바라고 설문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저희도 설문 참여자들에게 네이버페이나 커피쿠폰을 보상으로 지급하지만 명함과 이력서(프로필) 기반의 높은 직장 정보 신뢰도를 갖춘 패널들을 상대로 조사가 이뤄져 더욱 뾰족하고 정확한 조사가 가능합니다
(4) 맞춤형 광고
- 리멤버는 요즘 ‘배너 광고’ 사업에도 힘쓰고 있다. 역시 데이터가 힘이 되고 있다. 비즈니스 프로필에 맞춤형 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사무용 가구를 판매하는 퍼시스가 총무 담당자들에게 맞춤형으로 광고를 할 수 있다.
최근엔 사업 다각화를 위해 추가 인수합병(M&A)을 고려하고 있다. 업계에선 인적자원(HR) 솔루션을 개발하는 회사를 인수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향후 추가 조사 내용
리멤버의 경쟁 환경?
(1) 채용
- 사람인
- 잡코리아
- 블라인드
- 링크드인
- 원티드
- 로켓펀치
- 잡브레인
MAU(월 순 방문자수)를 보면 리멤버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데요.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3월을 기준으로 관련 시장 플레이어들의 MAU는 △리멤버 102만 명 △원티드 14만 명 △링크드인 21만 명 △블라인드 112만 명 △사람인 141만 명 등을 기록했습니다. 3월은 관련 플랫폼들의 MAU가 가장 높은 달이었습니다.
(2) 전문가 네트워크
- 크몽
- 숨고
- 탤런트 뱅크
- 원티드 긱스
(3) 소비자 리서치
- 오픈서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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